Who am I?

상담자 소개
최수빈 Subin Choi



학력
2014. 2 숙명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/아동복지학(복수전공) 학사 졸업
2016. 2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(아동심리치료전공) 석사 졸업
2021. 2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(아동심리치료전공) 박사 졸업


상담경력
전)
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
서초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
마리아동청소년상담센터
강동신경정신과의원
디딤정신건강의학과의원
해와나무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
숙명여자대학교 놀이치료실
경기도아동상담소 아동전문심리치료센터


강의경력
2024.3 숙명여자대학교 / 특수대학원 놀이치료학과 '발달심리' 과목
2024.3 경희사이버대학교 / 학부 '놀이치료' 과목
2023.3 경희사이버대학교 / 학부 '놀이치료' 과목


특강, 컨퍼런스 등
"MBTI 과몰입러 동아리: 사람 관찰 좋아하세요?"  [일반인 대상 집단 모임] / 넷플연가 / 2022.10-12 🔎 (더보기)
"닥터초이의 마음정원: 그 때 다른 선택을 했더라면 내 인생이 달라졌을까?" [일반인 대상 집단 모임] / 넷플연가 / 2021.12-2022.2 🔎 (더보기)
"무지개빛 감정들" [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집단 프로그램] / 2023 영등포구청 작은도서관 문화프로그램 / 2023.8-9
"마음의 집" [집단 프로그램] / 2023 EUKOS 유럽한글학교협의회 주최 청소년 캠프 / 2022.8
"자기이해 및 정서표현, 대인관계 기술 함양" [집단 프로그램] / 서울ㅇㅇ중학교 / 2019.10
"화 덜 내기 프로젝트(액션러닝을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)" [모대상 집단 프로그램-보조치료] / 숙명여자대학교부속풍무숙명유치원 / 2017.3-8

< 아동심리전문가가 들려주는 "세상과 마주하는 아이의 마음 들여다보기" > [부모대상 특강] / 서울상상나라 주최 체험전시회 / 2023.7.2
< 신학기 대인관계 불안 해소 > [대학교 강연] / 정화예술대학교 / 2023.3.27
< 간접외상과 상담자 > [대학교 특강] /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/ 2020.6
< PTSD 전문적인 심리적 지원이 필요한 아이들 > [대학교 특강] / 숙명여자대학교 / 2018.5

< 디지털 놀이치료 실제(1) > [학회 특강] / 원광아동상담센터 나눔강의 / 2023.6.15
< 디지털 놀이치료 이론(1) > [학회 특강] / 원광아동상담센터 나눔강의 / 2023.6.1
< 미술치료에서의 보드게임 활용 > [대학원 특강] / 숙명여자대학교 미술치료학과 / 2023.5.12
< 게임을 활용한 놀이치료 실습 > [워크샵] / 원광아동상담센터 나눔강의 / 2023.3.26
< 아동 특성별 치료적 반응의 초점-게임 놀이치료 > [특강] / 원광아동상담센터 나눔강의 / 2023.2.22
< 게임을 활용한 놀이평가-게임 놀이치료 > [특강] / 원광아동상담센터 나눔강의 / 2023.2.15
< 패널 자료를 활용한 연구방법 > [대학원 특강] / 숙명여자대학교 놀이치료학과 / 2019.1
< 학교 현장에서 활용하는 놀이치료 > [전문상담교사 대상 특강] / 서울ㅇㅇ초등학교 / 2018.5-6
< MIM(마샥 상호작용 평가)을 활용한 부모-자녀 상호작용 평가 > [대학원 특강] /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/ 2018.3


저서
유미숙, 김미경, 이은수, 류승민, 박현아, 최수빈(공역) (2023).
디지털 놀이치료-디지털 시대의 치료사를 위한 가이드북, 제2판. 시그마프레스.


학회활동 및 자격
한국놀이치료학회 정회원
한국상담심리학회 정회원
한국심리학회 정회원
International Consortium of Play Therapy Associations(IC-PTA) 회원
한국놀이치료학회 학회지 편집간사
청소년상담사 2급(여성가족부)
놀이심리상담사 2급(한국놀이치료학회)

논문이력
최수빈, 박소연, 이은수 (2024). DPT를 활용하는 놀이치료자의 임상 적용 인식에 관한 개념도 연구. 한국놀이치료학회지, 27(2), 177-196. http://dx.doi.org/10.17841/KAPT.27.2.1
최수빈, 유미숙 (2024). 놀이치료 수퍼바이저 실습 체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. 한국놀이치료학회지, 27(1), 23-48. http://dx.doi.org/10.17641/KAPT.27.1.2
최수빈, 박소연, 이은수 (2024.1). 디지털 놀이치료(DPT)를 활용하는 놀이치료자의 임상적용 인식에 관한 개념도 연구. [포스터발표] 한국놀이치료학회.
박소연, 최수빈, 이은수 (2023). 디지털 놀이치료에 대한 국내 놀이치료자의 인식 연구. 한국놀이치료학회지, 26(3), 215-235.
최수빈 (2021). 놀이치료 수퍼바이저 실습 체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.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.
Shin, S. M., Choi, S., & Park, S. Y. (2020). Play therapy in South Korea: History, current practices, research, and future directions.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, 29(1), 54-64.
신상민, 박소연, 최수빈, 유미숙 (2019). 자연기반 아동중심 놀이치료에 관한 탐색적 연구.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, 22(4), 361-379.
최수빈, 유미숙 (2019). 후기 아동기 학교적응 변화에 대한 부모 방임과 학대 경향성의 동시 및 지연효과. 학교심리학회지: 학교, 16(1), 1-15.
최수빈, 유미숙 (2018). 방임 및 학대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: 또래애착, 우울 및 공격성의 매개효과. 아동연구지, 30(1), 63-82.
최수빈, 유미숙 (2016). 놀이치료자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역전이 관리능력의 매개효과. 한국놀이치료학회지, 19(3), 227-249.